바로가기 메뉴

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

주요안내

배곧새봄유치원

메뉴보기

HOME  > 교육과정 > 특수학급운영

특수학급운영

목적

  • 1) 특수교육 대상 유아의 참여와 독립성, 기술의 습득 촉진한다.
  • 2) 장애유형 및 특성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여 장애유아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.
  • 3) 특수교육 대상 유아의 사회적 능력 향상시킨다.
  • 4) 비장애인과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 장애 인식을 개선한다.

방침

  • 1) 특수교육대상 유아는 일반학급 정원 내로 편성하며 장애정도에 따라 통합운영시간 및 방법을 결정한다.
  • 2) 통합학급의 연간 교육과정에 따르며, 교수형태, 내용 및 교재 수정, 환경적 물리적 지원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여 유아의 활동 참여도를 높인다.
  • 3) 개별화교육지원팀을 구성하고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한다.
  • 4) 유아 및 학부모, 교사를 대상으로 특수교육대상 유아에 대한 이해증진을 위한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한다.
  • 5) 지도 내용은 유아의 발달과 경험 정도, 관심과 흥미를 고려하여 선정하고, 다양한 방법으로 반복 지도하되 놀이중심으로 이루어지도록 함
  • 6) 통합활동 시 특수교사와 특수교육지도사는 사전협의를 통해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통합활동을 지원한다.

세부추진계획

구분 내용 시기 비고
개별화교육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 매학기 시작 2주이내  
정보수집 및 교육평가 매 학기 1회 교육평가 도구 및 학부모상담
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매학기 시작 30일이내  
개별화교육계획 평가 매 학기말  
통합교육 통합교육 운영 연중 수시 개별화지원팀 협의
역통합교육 운영 주1회  
장애이해교육 통합교사와의 장애유아 정보교류 연중 수시  
학부모대상 장애이해교육 및 장애인권교육 연 1회 가정통신문
교직원 장애이해교육 연수 연 1회  
유아 장애이해 교육 연 2회  
감각통합교육 오감놀이 주1회 역통합활동